C# 콘솔 파트 관련 단어/카테고리 정리


C# 문법
절차지향 프로그래밍
1. 기본구조
2. 입출력문
3. DataType / Variable / Constant
4. Operators
5. Statements
6. Array
7. Function/Sub Procedure/Sub Routine(Method)
8. Struct / Enumeration
9. Class(BuiltIn)


개체지향 프로그래밍
1. Class : 자동차 설계도
     a. Main Method : Entry Point
     b. Field : 자동차 부품
     c. Method : 자동차 동작
     d. Constructor : 조립/시동걸기
     e. Destructor : 폐차/주차(요원)
     f. Property : 색상/크기/모양/...
     g. Indexer : 카탈로그
     h. Delegate : 대리운전(다중메서드호출)
     i. Event : 사고(메서드 수행결과)
     j. Attribute : 자동차 튜닝
2. Namespace : 자동차 브랜드
3. Interface : 자동차 설계 표준


객체지향 관련 용어
Inheritance : 상속
     super/base/parent클래스의 기능을 sub/derived/child 클래스에 상속
Encapsulation : 캡슐화
     필드를 꽁꽁 숨겨라… Field는 무조건 private
     외부에 공개시 public한 Property로 공개
Override : 오버라이드
     부모의 멤버를 자식에서 재 정의
Overload : 오버로드
     메서드 다중 정의, 동일한 이름의 메서드를 여러 개 선언
Abstraction : 추상화
     부모 클래스에는 멤버명만 정의하고 실제 구현은 자식에서
Instance : 인스턴스
     클래스로부터 개체를 생성해나가는 단계
Polymorphism : 다형성
     동일 개체를 호출하는 관점에 따라서 다른 일 수행
     부모 클래스의 인스턴스 호출시와 자식 클래스의 인스턴스 호출시 다름
     오버라이드 == 다형성
Sealed Class : 봉인 클래스
     더 이상 상속되지 않는 클래스, 최종 클래스
Object Class : 최상위 클래스
     C#에서의 최상위 클래스, 시조(?) 클래스
Access Modifiers : 접근 한정자
     private(전용) : this 내에서만 공개
     protected(제한적인 허용) : 자식에게만 공개
     public(공용) : 모두에게 멤버 공개
     internal(어셈블리) : DLL 파일내의 모든 멤버에게 공개
     protected internal(제한적인DLL) : DLL에서의 상속관계에서만…
Static과 Instance
     Static : 정적 접근, 클래스로부터 객체를 생성하지 않고, 바로 사용
     Instance : 메모리에 객체를 올린 후 사용, new 키워드 사용


알고리즘
1. SUM, COUNT, AVG
2. MAX, MIN
3. RANK
4. MODE
5. NEAR
6. SORT
     a. Selection Sort
          i. 작은것은 왼쪽
     b. Bubble Sort
          i. 인접한 데이터 비교
     c. Quick Sort
7. SEARCH / Binary Search
8. MERGE
9. GROUP


자료구조
1. STACK : LIFO
     a. 스택 Pointer(sp)
     b. Overflow : 스택이 꽉 찼을 때
     c. Underflow : 비어있을 때...
     d. 스택 Size : 스택의 크기
     e. 접시 쌓는 모양
2. QUEUE : FIFO
     a. 대기행렬, 인쇄대기, 은행 줄서기
3. LINKED LIST : LIFO+FIFO
     a. 배열보다 느리다.
     b. 삽입과 삭제가 용이하다. Add(), Remove()
4. TREE
     a. 이진 탐색 트리 : 작은게 왼쪽/아래
5. GRAPH
     a. 서울에서 부산까지 최적경로 따질 때
6. HASHTABLE
     a. 키(Key)와 값(Value)의 쌍으로 데이터 저장
     b. 충돌이 발생할 수 있다.
          i. Hash["a"] = 1234;
          ii. Hash["aa"] = 5678; // a 도 5678 덮어씀

'.NET프로그래밍 > C# 3.5 SP1' 카테고리의 다른 글

120. DLL파일만들기  (0) 2009.09.01
수업 복습(코드 실습) ==> 테스트관련 예제  (0) 2009.08.26
105. 파일처리  (0) 2009.08.24
90. 프로젝션  (0) 2009.08.20
(테스트) 체중 관리 프로그램  (0) 2009.08.20
Posted by holland14
: